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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well은 연준 피벗에 대한 희망을 되살립니다. 하지만 그것은 연준의 의도를 왜곡하는 것입니다.

by 그릿이슈 2022. 12. 2.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수요일 투자자들을 매우 기쁘게 했습니다. 미 증시는 연준이 12월 차기 정책회의에서 역사적으로 높은 수준의 금리 인상 속도를 완화할 것이라고 강력하게 시사한 연준의 연설 이후 급등했습니다.

 

1. 그러나 완전한 피벗을 기대하는 투자자들은 말 앞에 카트를 두는 것일 수 있습니다. "앞으로 인플레이션 경로가 매우 불확실하다"는 Powell의 인정은 한동안 금리 인상이 있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투자자들은 연준이 지속적인 인플레이션에 맞서기 위한 고통스러운 금리 인상 경로를 늦추거나 일시 중지할 수 있다는 단서가 있는지 면밀히 주시해 왔습니다. 그러나 징후에 대한 그들의 검색은 사실에 대한 희망적인 왜곡으로 이어졌습니다. 파월은 "온건하다"라고 말하고 투자자들은 "피벗"을 듣습니다.

제롬-파월-연준-의장-사진
제롬 파월 연준 의장


파월 의장은 12월 13~14일 정책결정 회의를 앞두고 중앙은행이 블랙아웃 기간에 들어가기 전 마지막으로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브루킹스 연구소에서 "금리 인상 속도를 완화할 시기는 이르면 12월 회의가 올 수 있다" 고 말했습니다.

투자자들은 축하했습니다. S&P 500 지수는 3일 연속 하락세를 마감하고 수요일 2.7% 상승 마감했습니다. 다우 지수는 공식적으로 강세장에 진입했습니다.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도 이 소식에 약세를 보였습니다.

시장 랠리는 금융 여건의 비생산적인 완화로 이어지고 경제를 부양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연준이 긴축 정책으로 하려는 것과 정반대입니다. 파월은 FOMC가 2023년까지 계속해서 하이킹을 계속할 것이라는 신호를 보내면서 매파적인 "입꼬리"를 시도했지만 투자자들은 개의치 않는 것 같았습니다.


파월 의장은 "어떠한 기준으로도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너무 높다"라고 말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실제로 감소하고 있다는 위안을 주기 위해서는 훨씬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2. 투자자들은 연준의 생각 변화의 고점과 저점에 중독되어 시장을 과도하게 변동하게 만듭니다. 이것이 바로 연준이 원하지 않는 일입니다.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제도 이사회(St. Louis Federal Reserve) 총재는 이번 주 주식시장이 지속적으로 공격적인 연준의 위험을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투자자들이 연준 피벗이 있을 것이라는 믿음으로 시장에 뛰어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지난여름 시장이 비슷한 내러티브로 진행되었을 때 잘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Powell은 Jackson Hole에서 매우 매파적인 연설로 응답하여 시장을 폭락시켰습니다. 연준은 그 후 몇 달 동안 추가 인상을 단행했습니다.

연준은 차입을 억제하고 경제를 식히며 역사적으로 높은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 올해 기준 대출 금리를 6번 인상했습니다.

금리 인상이 다소 완화되더라도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이며 경제학자들은 내년 미국 경제가 침체를 겪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파월 의장은 수요일 경제가 경기침체를 피할 가능성은 있지만 그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우리가 더 높은 금리를 더 오래 유지해야 하는 만큼 연착륙으로 가는 길은 좁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공급망 위기를 피할 가능성이 높은 의회
하원은 수요일 첫 주에만 미국 경제에 10억 달러의 손실을 입힐 수 있는 철도 폐쇄를 방지하기 위한 법안을 승인했습니다.

209-137을 통과한 결의안은 노동조합이 올해 초에 도달한 철도 관리자와 근로자 간의 잠정적 합의를 수락하도록 강제할 것입니다. 그것은 또한 임박한 파업을 불법으로 만들 것입니다. 이는 의회의 무대책으로 인한 경제적 위험에 대한 조 바이든 대통령의 중대한 경고에 따른 것입니다.

법안이 없으면 철도 파업이 이르면 12월 9일에 현실이 되어 부족을 초래하고 가격이 급등하며 공장 생산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비즈니스 그룹에 따르면 최대 700만 명의 여행자를 위한 통근 열차 서비스와 하루 6,300량의 식품 및 농산물 운송에 차질을 빚을 수 있습니다.

그 잠재적인 공급망 위기는 아직 완전히 진압되지 않았습니다. 법안은 이제 상원으로 넘어갑니다. 그러나 법안이 통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의회는 196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 모든 경우에 철도 파업을 중단하거나 종식시키기로 투표했습니다.

이와 별도로 하원은 유급 병가 일수를 1일에서 7일로 늘리는 조항을 철도 계약에 추가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추가 병가는 조항이 포함되지 않으면 철도 계약 법안을 폐기하겠다고 위협했던 하원 진보 의원들의 주장으로 추가되었습니다.

이 조항은 상원이 병가 조치를 포함하지 않고 원래의 철도 협정을 통과시킬 수 있도록 하는 신비한 전술을 사용하여 추가되었습니다.

상원에서 이 조항에 대한 지지가 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카린 장 피에르 백악관 공보실장은 수요일 기자들에게 바이든 행정부는 상원이 병가 법안을 통과시키는 데 필요한 60표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3. 미국에서 일자리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10월 미국의 일자리 수가 감소했습니다.

 

노동통계국이 수요일 발표한 최신 월간 일자리 및 노동 이직 조사(JOLTS)에 따르면 지난달 가용 일자리는 1030만 개로 9월 의 거의 1070만 개에서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노동 시장은 수요를 식히고 인플레이션을 낮추려는 연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역사적으로 긴축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LPL 파이낸셜의 제프리 로치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수요일 노트에서 "경제 침체기에 일자리가 늘어난다는 것은 노동 시장이 상당 기간 타이트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라고 말했다. “경제가 침체기를 겪더라도 기업은 근로자를 비축할 수 있습니다.”

BLS 데이터에 따르면 10월에는 구직 자당 약 1.7개의 일자리가 있었는데, 이는 9월의 1.9개에서 감소한 것입니다.

Bankrate의 수석 경제 분석가인 Mark Hamrick은 "노동력 공급과 수요의 불일치는 역사적으로 높은 인플레이션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동시에 잃어버린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해 온 연준을 짜증 나게 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수요일 근로자들이 임금을 상승시키는 일자리와 근로자 사이의 불일치를 바로잡기 위해 노동시장으로 돌아와 일자리를 구할 것이라고 더 이상 낙관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과도한 은퇴는 이제 350만 명의 노동력 부족 중 200만 명 이상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11월 정부 일자리 보고서는 금요일 아침에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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